TCP/IP가 성공한 이유는 무엇일까?TCP/IP가 성공한 이유는 무엇일까?

Posted at 2016.11.25 00:15 | Posted in IT/기타

 현재 대부분 통신이 TCP/IP 환경기반이다. 하지만 네트워크 관련 공부를 하다보면 OSI 7 Layer가 꼭 나오는데 이는 OSI 7 Layer가 비록 산업적으로나 상업적으로 성공하지는 못 했지만 새로운 네트워크 계층이나 프로토콜을 생각할 때 참고자료로써의 가치가 있기 때문이다. 그럼 왜 TCP/IP가 아닌 OSI 7 Layer가 참고자료로써의 가치가 아직까지도 있는데에도 왜 TCP/IP가 성공했는 지에 대해서 의문이 생긴다. 조사를 해본 결과 이는 TCP/IP가 OSI 7 Layer보다 빨리 출시되었고 이기종간 통신 프로토콜이 최대한 빨리 필요한 미국방성에서 TCP/IP를 공식적으로 사용했고 이를 근간으로 발전된 네트워크가 현재의 네트워크이기 때문이다. 아무래도 당시 네트워크 기술이 가장 발전되어 있던 곳이 미국이었기에 OSI 7 Layer가 개념적으로 뛰어나다고 할지언정 미국방성이 채택한 TCP/IP를 뒤집을 수는 없었던 듯 하다. 현재는 IETF에서 TCP/IP 표준화를 진행하고 있으며 표준화된 것은 RFC(Request for Comments) 문서로 정리되어 인터넷에 공개한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