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스레이어 프로토콜(Cross Layer Protocol)이란?크로스레이어 프로토콜(Cross Layer Protocol)이란?

Posted at 2016.11.01 11:13 | Posted in IT/기타

 크로스레이어 프로토콜(Cross Layer Protocol)이란 한 계층의 프로토콜의 상태나 동작이 다른 계층(Layer)에 속한 프로토콜의 동작에 영향을 주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서 데이터링크(Data Link)계층에 속해 있는 프로토콜이 수집한 이웃 노드의 연결 품질(Link Quality)정보가 네트워크계층에 속한 프로토콜의 경로결정(Routing)에 영향을 주는 경우와 물리계층에 속한 프로토콜의 전력제어(Power Control)에 영향을 주는 경우 등이 있다.



 전력제어와 관련된 크로스레이어 프로토콜의 한 예시를 설명 하자면 네트워크에 노드 A와 B와 C가 있고 서로 통신하는 환경에서 노드가 서로 통신 범위(Communication Range)내에 있지만 노드들이 각 노드의 통신 범위의 가장 자리에 위치해 있어서 간섭(Interference) 등의 영향으로 통신이 안 되는 일이 자주 발생한다. 이 경우 데이터링크계층에서 측정한 연결 품질이 낮게 나타나는데 피지컬레이어의 프로토콜이 연결 품질이 낮게 나타나는 것을 보고 링크 품질을 높이기 위해 송신 전력(Transmission Power)을 높여 통신 범위를 넓히는 경우 크로스레이어 프로토콜이라고 한다.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